‘1호 해외법인’ 기반 전 세계 16개 지역 진출…국내외 운용자산 300조원 돌파

미래에셋자산운용 홍콩 현지 ETF 광고 이미지.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홍콩 현지 ETF 광고 이미지.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뉴스워치= 박현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자사 홍콩법인이 설립 20주년을 맞이했다고 17일 밝혔다. 홍콩법인은 지난 2003년 12월 17일 설립 이래 국내 투자자들에게 해외 투자 기회를 제공해왔다.

2005년 출시한 ‘미래에셋아시아퍼시픽스타펀드’는 국내 최초로 해외에서 직접 운용하는 펀드로, 홍콩 현지에서 운용하면서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 분산 투자에 기여했다.

이어 브릭스(BRICs)펀드, 차이나펀드 등 다양한 이머징마켓 펀드를 국내 투자자들에게 소개했다. 2008년에는 국내 최초로 역외펀드인 시카브(SICAV)를 유럽 룩셈부르크에 설정했다.

이후 2011년 국내 최초로 홍콩 ETF 시장에 진출한 미래에셋자산운용 홍콩법인은 현재 현지 6위 ETF 운용사로 성장했다. ‘글로벌 X 차이나 바이오테크 ETF’와 ‘글로벌 X 차이나 클라우드 컴퓨팅 ETF’ 등 현지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을 선보이며, 홍콩 테마형 ETF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홍콩법인에서 운용 중인 ETF는 35종으로, 총 순자산(AUM) 규모는 약 2조원이다.

앞서 올해 10월에는 홍콩에 상장된 ‘글로벌 X 항셍테크 ETF’가 중국 상하이·선전 거래소에 교차상장되면서 국내 자산운용사 중 처음으로 중국 본토 ETF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

이밖에도 홍콩법인은 국제 금융의 중심지 홍콩에서 미래에셋그룹의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을 위한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03년 홍콩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올해로 글로벌 진출 20주년을 맞이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GSO)은 당시 “내가 실패하더라도 한국 자본시장에 경험은 남는다”며 해외시장에 도전했다.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홍콩, 미국, 캐나다, 호주, 일본 등 전 세계 16개 지역에 진출한 상태다. 지난달 말 기준 해외 총 운용자산(AUM)은 120조원 규모로, 회사 전체 운용자산(300조원)의 약 40%를 차지한다.

김영환 미래에셋자산운용 혁신·글로벌경영부문 총괄대표 사장은 “글로벌 비즈니스의 첫 출발지로서 미래에셋에게 매우 의미 있는 홍콩에서 20년간의 여정에 함께해주신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자들에게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앞으로도 한 단계 더 도약해 홍콩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자산운용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 기자 newswatch@newswatch.kr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