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여당이 총선 압승으로 인해 정국 주도권을 잡으면서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에 앞장서고 있다. 

무엇보다 조국 사태를 겪으면서 ‘골’이 깊어진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자진 사퇴할 것을 종용하고 있다. 5선 중진 설훈 최고위원은 “나 같으면 자진 사퇴 한다”고 밝히며 노골적으로 물러나라고 했다.

설 최고의 발언 배경은 추미애-윤석열 갈등때문이다. 추 법무부장관과 윤 총장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수사주최를 두고 갈등을 빚자 여권은 재차 불편한 심기를 표출한 셈이다. 

추 장관은 윤 총장이 당초 대검 감찰부에서 맡고 있던 ‘한명숙 사건’의 검찰수사팀 위증 교사 진정을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로 재배당하며 갈등이 시작됐다. 추 장관은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대검 감찰부가 재수사하라고 지시한 이후다.

[여권 ‘사퇴’ 압박 커질수록  높아지는 ‘위상’]

집권여당과 검찰간 대립이 격화되자 이해찬 당 대표는 ‘윤석열 거취’관련 함구령을 내렸다. 

6월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6차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추미애-윤석열 두 인사 모두 참석해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누구의 손도 들어주지 않은 채 “(검찰의) 셀프 개혁에 멈추지 않도록 법무부와 긴밀히 협력하라”고 당부하면서 ‘협력’에 방점을 찍었다.

문 대통령은 원론적인 발언을 했지만 여권 분위기는 ‘협력’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정권과 갈등을 빚은 윤 총장보다는 적극 협력하는 추 장관의 손을 들어준 게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처럼 여당과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압박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윤 총장의 정치적 위상은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장 보수정당인 미래통합당에서는 ‘윤석열 감싸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배준영 대변인은 “여당이 왜 검찰청법에 임기가 2년으로 정해진 검찰총장을 흔드는 가”라고 비판했다. 

윤 총장은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보수정당인 통합당과 제 3지대 정치세력으로부터 차기 대권 주자로서 러브콜을 받아왔다. 

올해 1월에는 모 일간지에서 실시한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황교안 대표를 누르고 이낙연 당시 국무총리 이어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에 대검(大檢)은 ‘윤 총장을 여론조사 대상에서 제외해달라’고 해당 매체에 공식 요청했다.

윤 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등 전 정권 수사를 주도했지만 문재인 정권 비리에 대한 수사도 밀어붙이면서 보수층과 진보층 그리고 무당파 성향 유권자들의 지지를 얻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윤 총장은 “정치를 할 생각이 없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보수정당인 통합당에서는 윤 총장의 대선 출마관련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놓고 있진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이 야권 후보로 대권에 도전할 가능성에 대해 김 위원장은 “본인이 (대통령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있으면 나타나지 않겠나”라며 “본인이 (대권주자가) 되겠다고 해야 나도 말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완전히 가능성을 닫지는 않고 있다.

[보수 러브콜 윤석열발 ‘정권 게이트’ 터지나]

윤 총장이 진보진영보다는 보수진영으로부터 관심을 갖는 이유는 자명하다. 

현 정권에서 영입 케이스로 총장이 됐지만 조국사태를 거치면서 척을 진 인사이기 때문이다. 보수진영에서는 내심 윤 총장이 현정권 실세들의 ‘아킬레스건’을 갖고 있을 공산이 높다고 보고 있다. 

윤 총장은 현재 신라젠과 라임, 울산시장 부정선거 의혹 등 당면한 수사 상황을 직접 챙기다시피하고 있다. 윤 총장이 벌이는 수사의 칼날이 거의 다 현 정권을 향해 있다는 점도 특기할 대목이다. 

위 세 건(件) 모두 수사 결과에 따라 권력형 비리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다.

조국 전 장관 일가 비위 의혹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권과 맞섰던 윤석열 총장이 다시금 현 정권과 한판 승부를 벌일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윤 총장의 몸값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문재인 정권이 윤석열의 체급을 올려주는 셈인데, 역설적으로 야권엔 호재 수 있다. 지금처럼 장기간  현정권 우위의 대권 지형에 윤석열발 ‘정권 게이트’가 터질 경우 상황이 바뀔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수 진영을 대표할만한 차기 대선 주자가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윤 총장이 대권 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 자신의 이름을 넣지 말아 달라고 거듭 요청했지만, 여전히 여론조사에선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는 이유다. 

윤 총장 입장에서는 정권교체를 위한 구세주가 될 수도 있고 아니면 본인이 직접 ‘킹’으로 나설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과거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할 분은 아니다”면서도 “행여 이 분이 대통령 되면 너희들(여권 실세) 다 죽음이기에 그냥 이 분 총장 하실 때 얌전히 조사받고 깨끗이 처벌받고 깔끔히 끝내세요”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역시 ‘칼’을 휘두르는 호위무사로서 윤 총장을 바라보는 인사들은 출마보다는 ‘정권교체’를 위한 밀알이 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적잖다. 실제로 윤 총장은 임기를 1년 정도 남은 현직 검찰총장이다. 본인 스스로 정치를 하겠다고 한 적이 없으며, 특히 야권 성향을 드러내지도 않았다.

[장모 최씨건. 권력의지 두 가지 ‘장애물’ 넘어야]

그러나 아킬레스건을 본인도 갖고 있다. 윤 총장에게 당면한 장애물 중 하나는 장모 최씨건이다. 범여권 일각은 이 문제를 대대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일부 언론도 이에 발맞춰 윤 총장 장모 건을 상세히 보도하고 있다.

윤 총장 본인은 총장으로서 임무만 생각하고 있을 뿐, 그 이후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없을 것이다. 당연히 ‘대망론’에 대해서도 일축하고 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윤 총장의 의지와 관계없이 그를 원하는 목소리는 대선이 임박할수록 더 커질 것은 자명하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