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소 탱크 폭발, 고시원 화재, 윤창호법 등 사건·사고 잇달아

2018년 한해도 이제 저물어 가고 있다. 1월 1일부터 숨 가쁘게 달려왔던 한해가 기울어 가고 이제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해야 하는 시기다. 올해 한해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야말로 바쁘게 움직였다. 그리고 수많은 이슈를 만들어냈다. 또한 올해에도 수많은 사건·사고로 인해 울고 웃는 한해였다. 한해를 돌아보는 이때 뉴스워치는 10대 뉴스를 선정해 한 해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다가올 己亥年(기해년) 황금돼지띠 해인 2019년을 준비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뉴스워치=강민수 기자] 올해는 그야말로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한 해였다. 1월부터 종로여관 방화사건으로 인해 안타까움을 자아냈으며, 밀양 세종병원 화재로 인해 귀한 목숨을 잃었다.

7월에는 BMW 차량 과속 질주로 인해 세간의 분노를 샀으며, 윤창호법이 만들어지는 음주운전자의 처벌 문제가 불거졌다.

또한 강릉 KTX 탈선 사고, 저유소 탱크 폭발 사고, 국일고시원 화재, KT 아현지사 화재, 고양시 온수관 파열 등 크고 작은 사건·사고로 인해 수많은 목숨이 떠나갔으며, 살아있음에 감사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문재인 정부는 안전대책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지만 크고 작은 사건·사고를 막아내지 못했다.

지난 1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로5가의 한 여관에서 방화로 추정되는 불이 나 경찰과 소방 관계자들이 화재 조사를 하고 있다. 이날 불로 건물에 있던 5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쳐 병원으로 실려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종로여관 방화사건·밀양 세종병원 화재

새해 벽두부터 안타까운 소식이 들렸다. 지난 1월 20일 오전 2시 중국집 배달원인 방화범 유해명씨가 만취한 상태에서 여관 주인에게 성매매를 위해 “여자를 불러달라”고 요청했지만 거절 당했다.

그러자 오전 3시께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지르고 자수를 했다. 경찰은 현행범으로 체포했지만 10여명의 사상자를 냈다.

이 방화 사건으로 인해 안타까운 사연은 전라남도 장흥군에서 살았던 어머니와 두 딸이 방학을 맞아 전국으로 여행하던 중 서울에서 머무르던 숙소인 전소된 여관에서 사망했다.

또 한 명의 사망자는 전세계 비보잉 대회에서 많은 시상 경력을 지닌 비보이 포켓(김기주)의 아버지로 밝혀졌다.

방화범은 1심과 2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또 다른 사건은 지난 1월 26일 경상남도 밀양시 중앙로에 위치한 세종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해 의사 1명, 간호사 1명 등 모두 46명이 사망하고, 109명이 부상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노인 환자분들이 많아서 사망자가 늘어났다.

법조인을 꿈꾸던 꽃다운 22살 나이에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세상을 떠나며 음주운전은 살인행위라는 인식을 깊게 심어준 주인공. 사진은 지난 11월 10일 부산 해운대구에 있는 부산국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윤창호씨 빈소에 있는 영정 사진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윤창호 등 주취자 폭행 사건 잇달아

올해는 주취자 폭행 사건이 유난히 많이 발생했다. 지난 5월 술 취한 사람을 병원으로 이송하던 119 구급대원이 이송하던 주취자의 폭행에 의해 사망했다.

이후 거제시 묻지마 폭행 사망사건, 서울 서대문구 경비원 폭행 사망사건 등 술 취한 가해자에 의한 폭행 사망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국민적 공분을 샀던 ‘윤창호 사건’이 발생했다. 윤창호씨는 지난 9월 25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서 만취한 운전자의 차량에 치여 뇌사상태에 빠졌다가 11월 9일에 사망했다.

그 이후 윤씨의 친구들이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해달라는 청원을 제안했고, 이에 40만명이 넘는 국민의 동의를 받아 윤창호법이 마련됐다. 윤창호법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질주하다가 택시와 충돌 후 파손된 BMW 모습./사진제공=연합뉴스

BMW 차량 질주사건

지난 7월 10일 낮 12시50분께 김해공항 국제선 청사 앞에서 손님의 짐을 내려주려는 택시운전사는 BMW 차량에 치여 혼수상태에 빠진 사고가 발생한다. 당시 차량 속도는 제한속도(시속 40km)의 3배인 시속 131km였다.

택시운전사는 보름만에 기적적으로 의식을 되찾았지만 전신마비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으며 가족들과는 눈을 깜빡이는 것으로 소통을 할 수 있다.

지난 11월 가해 운전자에 대한 1심 선고가 내려졌는데 금고 2년이라는 선고를 받았다. 이후 공항공사는 공항 내 과속 단속 카메라 3대와 과속방지턱 3개를 추가 설치하는 대책을 마련했다.

지난 10월 7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송유관공사 저유소에서 휘발유 탱크 폭발로 추정되는 큰불이 발생, 소방대원등이 화재 진압에 애를 쓰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저유소 탱크 화재 ·종로 국일고시원 화재

지난 10월 7일 오전 11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고양저유소에서는 휘발유 탱크 1기가 폭발과 함께 화재가 발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날 휘발유 탱크 뚜겅이 날아가고 휘발유 연소로 약 43억원의 재산 피해가 났으며 유독가스가 고양시 일산 신도시 지역은 물론 서울특별시 및 경기도 일부 지역이 검은 연기로 뒤덮이기도 했다.

그런데 사고 원인이 다소 황당했다. 스리랑카인이 무심코 호기심에 하늘로 띄운 풍등이 저유소 인근 잔디밭에 떨어졌고, 불이 잔디밭에 옮겨 붙으면서 저유소 탱크 폭발이 발생했다. 검찰은 스리랑카인을 실화 혐의로 기소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변호인은 풍등 날리는 것과 저유소 폭발 사이에는 인과관계가 부족하다면서 반발했다.

또한 지난 11월 9일 오전 7시30분께 서울 종로구 관수동에 취치한 국일고시원에서 화재가 발생, 7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를 계기로 주거취약 계층에 대한 국가의 돌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낙후된 건물에 대한 화재 대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었다.

지난 11월 2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국사 화재현장에서 국과수 관계자들이 2차 합동감식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아현 KT 통신구 화재와 백석역 열수송관 파열

지난 11월 24일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3가 KT 아현지사 건물 지하 통신구 연결통로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지하 1층 통신구 약 79 m가 소실되면서, 서울 한강 이북 서부 지역에서 KT 인터넷, 휴대폰 무선통신 등을 이용할 수 없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고로 인해 통신망이 쉽게 무너진다는 점을 깨달은 국민은 불안감을 떨칠 수 없었다.

지난 4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역 인근 도로에서 열수송관이 파손·누수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명이 숨지고 40여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후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열수송관 파열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8일 오전 7시 35분께 강원 강릉시 운산동에서 서울행 KTX 열차가 탈선해 소방 등 관계자들이 사고 현장을 수습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강릉 KTX 탈선사고·강릉 펜션 사고

지난 8일 오전 7시35분께 강원도 강릉시 운산동 일대 강릉선 철도에서 KTX산천 열차가 탈선, 14명이 부상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후 원인을 분석한 결과, 신호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8일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펜션에서 대성고등학교 3학년 학생 10여명이 가스 보일러 유독가스에 질식해 3명이 숨지고 7명이 부상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야당 비난 이어져

크고 작은 사건·사고가 발생하면서 야당의 비난도 이어졌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지난 18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 들어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윤 대변인은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고양시·안산시·서울 목동 온수관 파열사고, KTX 강릉선 탈선,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직원 사망사고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잇따른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국민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강조했고 정부여당은 사고발생 직후 관련 대책과 함께 반드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노라고 수없이 다짐해왔지만 이는 공허한 메아리일 뿐 현실은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고 힐난했다.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역시 2018년 올 한해 발생한 크고 작은 사건·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상당히 곤혹스러워하고 있는 분위기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부는 2018년 사건·사고를 반면교사 삼아서 2019년 새해에는 사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에 맞게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