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법 국회 본회의 처리 현실 가능성은

▲ 자유한국당 홍준표 당 대표와 김성태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국회 본관 귀빈식당에서 긴급회동을 갖고 '특검·개헌·4월 국회 대책 등을 위한 공동입장'을 발표 했다./사진제공=자유한국당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정의당을 제외한 야3당이 필명 ‘드루킹’ 인터넷 여론조작 사건과 관련해서 특별검사 도입과 국정조사에 대해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23일 합의를 했다.

이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만나 드루킹 사건에 대한 공동 대응을 하기로 합의했다.

야3당은 드루킹 사건을 민주주의 근간 흔드는 중대한 일고 규정하고, 경찰과 검찰이 진실을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드루킹 사건에 대해 그동안 각자 다른 목소리를 냈지만 이번 회동을 계기로 공동전선을 형성했다는 점에서 이날 회동은 의의가 있다. 이에 특검 법안을 공동으로 발의하고 국정조사 요구서도 제출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의 의석수를 합하면 160석이기 때문에 특검 법안의 국회 통과가 이뤄질 가능성은 높다. 이와 더불어 포털과 여론조사 등 제도 개선에 힘을 모이기로 했다.

야3당이 드루킹 사건에 대해 공동 전선을 펼치기로 하면서 정국은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3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실에서 남북정상회담 성공을 기원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특검 도입에 대해 검경 수사 이후에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은 검경 수사의 결과를 지켜보자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기존 입장에서 변한 것이 없다고 밝혔다.

따라서 검경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 정의당 역시 드루킹 사건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판단되지만 국회가 멈춰서는 안된다면서 정쟁을 중단하기를 요구했다.

이처럼 드루킹 특검을 놓고 여야가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일주일도 남지 않은 4월 임시국회는 개점휴업 상태에서 문을 닫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나흘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 등 큰 이슈가 있기 때문에 정국은 더욱 꼬여갈 것으로 예상된다.

야3당은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정쟁을 중단하기로 합의를 했지만 드루킹 특검이 도입되기 전까지는 쉽지 않아 보인다.

무엇보다 더불어민주당이 당장 특검 도입은 힘들다는 입장을 보였기 때문에 여야의 갈등은 이번주 최고조를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남북정상회담 이후 각종 이슈는 남북정상회담이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기 때문에 야3당으로서는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드루킹 사건을 통해 지방선거의 승기를 잡겠다는 야3당으로서는 남북정상회담 이슈를 어떤 식으로 대처할 것인지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