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30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곳곳에서 비나 눈이 내릴 전망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 '좋음'~'나쁨' 수준이겠으나 충남·전북 등에서는 '나쁨' 수준으로 예보됐다. '눈 내리는 대관령'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목요일(30일)은 전국에 구름이 많은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 비나 눈이 내릴 전망이다.

경북 북부 동해안과 강원 영동 등은 내일 새벽까지 비나 눈이 내리고, 제주도는 전날에 이어 비가 올 것으로 보인다. 이 지역 예상강수량은 5~20㎜ 정도다.

또 내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강원 동해안 1㎝ 내외, 강원 산지 3∼10㎝, 경북 북동 산지와 제주도 산지, 울릉도 등에서는 1∼5㎝로 예상된다.

오늘 전국 기온 분포는 아침 최저 -4∼5도, 낮 최고 5∼11도로 평년기온보다 높겠다. 서울은 1∼8도의 분포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이겠으나, 충남·전북 등은 '나쁨' 수준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강원 산지에서 내일 새벽까지 눈이 더 내릴 수 있으니 교통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해상의 경우, 남해상·서해상 등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제주도와 전남 해안 등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어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또 남해 동부 해상은 오늘 새벽부터, 동해 전 해상은 전날에 이어 매우 강한 바람과 높은 물결이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주의를 요한다.

아울러 동해안은 당분간 너울로 파도가 높아 해안도로나 방파제로 바닷물이 넘어올 수 있어 안전사고에 신경써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 1.5∼4.0m, 서해 앞바다 0.5∼1.5m, 남해 앞바다 0.5∼2.5m로 예상된다.

먼바다의 물결은 동해 3.0∼6.0m, 서해 0.5∼2.5m, 남해 1.0∼4.0m 높이로 일겠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