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Q 누적 매출 4조1606억원… 전년比 3839억원 증가

현대상선이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1조4477억원, 영업손실 466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사진=현대상선)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현대상선이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1조4477억원, 영업손실 466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3분기 컨테이너 부문은 성수기 물동량 확보를 위한 글로벌 선사들의 공급과잉 및 운임 경쟁으로 인해 컨테이너 운임 종합지수(SCFI)가 10%나 하락하면서 시황 회복 지연됐다. 게다가 미·중 무역분쟁, 브렉시트, 일본 수출규제 등 글로벌 교역 환경까지 불안정했으나, 현대상선의 3분기 매출은 1조4477억원으로 전년 동기 1조4258억원 대비 소폭 증가했다.

영업손실 466억원으로 전년 동기(-1231억원)대비 765억원 큰 폭으로 개선됐다. SCFI의 10% 하락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개선된 것은 2분기부터 시행되고 있는 TDR(Tear Down and Redesign) 활동 강화의 영향이 컸다.

컨테이너부문만 놓고 보면 효율적 선대관리, 고수익 화물 확보, 화물비 등 비용절감, 부가 수익 발굴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3억원 손익 개선된 셈이다.

벌크부문은 당사 신조 VLCC 5척 투입 및 시황 급변에 따른 운임 반등 현상으로 266억원 흑자전환했다.

4분기는 컨테이너부문의 계절적 비수기지만 최근 지연된 성수기 효과 및 2020년 이른 춘절에 대비한 물동량 증가가 예상되지만 미·중 무역분쟁 및 중동·홍콩의 정세불안, 브렉시트 등 글로벌 교역 환경의 불확실성은 여전히 상존할 전망이다.

오는 2020년 1월 시행 예정인 IMO2020 환경규제에 대비한 선사 별 유류할증료 도입이 본격화될 것이다. 게다가 미국의 이란 제재 및 OPEC 감산 협의, IMO2020 환경규제로 인한 저유황유 수요증가 등으로 선사들의 유류비 부담이 증가될 것으로 전망돼 현대상선은 유류할증료 적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2020년 초대형 스마트십 인도에 대비해 안정적인 추가 화물 확보 노력을 지속할 것이며, 조기 턴어라운드 달성을 위한 고객중심의 차별화된 해운 서비스 제공, IT 시스템 개선 등 경영혁신을 통한 내부역량 강화와 영업 체질개선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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