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가격 급락과 가동률 조정 LCD TV 매출 축소, 플라스틱 OLED 신규 팹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적자확대

LG디스플레이 3Q 실적, 매출 5조8217억원, 영업손실 4367억원 (CI 이미지=LG디스플레이)

[뉴스워치=이우탁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올해 3분기 매출 5조8217억원, 영업손실 436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매출은 직전 분기 5조3534억원 대비 9% 증가했으나, 영업적자폭은 확대됐다.

지난 분기 영업손실 3687억원 대비 적자폭이 확대된 것은 LCD TV 패널 가격 급락과 관련 팹(Fab) 가동률 축소, 플라스틱 OLED 신규 공장 가동에 의한 감가상각비 증가에 기인했다. 

또한 당기순손실은 4422억원, EBITDA는 6118억원(EBITDA 이익률 10.5%)을 기록했다. 

3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LCD TV 팹(Fab) 가동률 조정에 따른 출하 감소로 TV용 패널이 전 분기 대비 9%p 축소된 32%를 기록했고, 모바일용 패널은 플라스틱 OLED 패널 생산이 본격화돼 전 분기 대비 9%p 증가한 28%를 기록했다. 노트북·태블릿용 패널은 21%, 모니터용 패널은 18%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 3분기 주요 재무지표는 ▲부채비율 161% ▲유동비율 101% ▲순차입금비율 74%로 OLED로 사업구조 전환을 위한 대형 및 중소형 투자 마무리 단계에서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이 전 분기 대비 상승했다.

LG디스플레이 CFO 서동희 전무는 "LG디스플레이는 근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 사업구조 혁신을 진행 중"이라며, "LCD TV 부문은 팹 다운사이을 기본으로,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찾아냄과 동시에, 기존 LCD 영역에서 차별화가 가능한 IT·커머셜(상업용)·오토(자동차용) 사업역량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형 OLED는 제품 본연의 가치를 활용한 시장 대세화를 가속화하고,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의 사업 조기 안정화 기조를 지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LCD 구조개선 활동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차별적 가치를 줄 수 있는 기술과 제품군을 중심으로 장기 비전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