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4일 "지금이라도 이 정권이 잘못을 바로잡고 정책 대전환에 나선다면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적극적으로 협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제74주년 광복절 기념일을 하루 앞둔 이날 '오늘을 이기고 내일로 나아갑시다'라는 제목의 광복절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다음 날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즉 사실상 대국민 담화에 앞서 정책을 전환하라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어떤 문 대통령이 어떤 답을 내놓을 지 관심을 보내고 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관 로텐더홀 이승만 전 대통령 동상 앞에서 "지금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은 대한민국을 잘못된 길로 끌고 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대표는 "5년 단임 정권이 영속해야 할 대한민국의 체제를 바꾸려 하다가 지금의 국가적 대위기를 불러오고 있다"며 "국정의 목표도, 국정운영의 과정도, 올바른 궤도에서 벗어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라도 대한민국을 대전환해야만 한다"며 "저와 우리 당은 국정의 대전환을 이뤄내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건강한 정책 경쟁이 가능하려면 대통령과 이 정권의 무모한 고집부터 버려야 한다"며 "잘못된 고집을 그만 꺾어달라. 새로운 협력의 미래로 함께 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는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되찾는 것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는 근본"이라며 "제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 역시 헌법정신에 따른 자유, 민주, 공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의 목표 또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그리고 법치주의의 완전한 성취에 있다"며 "이를 이뤄가는 방법은 공정한 법치, 포용과 통합, 품격과 배려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5대 실천목표로 ▲ 잘사는 나라 ▲ 모두가 행복한 나라 ▲ 미래를 준비하는 나라 ▲ 화합과 통합의 나라 ▲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를 제시했다.

이에 앞서 황 대표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를 찾아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한 경제인들을 만나 정책 간담회를 했다.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제1야당과 대한상의가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다만 황 대표는 현 정부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면서 규제 완화 등에 방점을 찍었고,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경제 활성화 입법을 위한 국회의 노력에 무게중심을 실었다.

이 자리에서도 황 대표는 간담회에서 "위기를 위기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위기인데 지금 이 정부가 딱 그런 모습을 보인다"며 "그런 점에서 근본적으로 경제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박용만 회장은 "우리 경제의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하향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이 외교적 사안에 대해 경제적 수단으로 대응하고 있어 업계의 우려가 대단히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통해 비단 일본뿐 아니라 특정 국가에 지나치게 의존해 온 관행을 바꾸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나아가 우리 산업의 구조개혁을 촉발하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살려 나가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이를 위해 여러 대책이 논의되고 있는데, 법이나 제도 같은 플랫폼을 임팩트 있게 바꾸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경제계의 생각"이라며 벤처 활성화 관련 법안, 서비스업 발전 관련 법안, 일본 수출규제 관련 법안 등 시급히 처리해야 할 7개의 입법 과제를 건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