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선거제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등의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이 1차 고비를 넘기고 궤도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24일 의원총회를 열고 여야 4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선거제 개정안과 공수처 설치법 등 개혁법안을 추진하기로 추인했다.

민주당, 평화당, 정의당 무난하게 추인...바른미래당 진통 끝에 추인

민주당과 평화당, 정의당은 무난하게 추인을 받았다. 민주당은 공수처 기소권을 제안하는 중재안을 놓고 의견 충돌이 예상됐으나 만장일치로 패스트트랙 추인을 결정했다.

민주당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패스트트랙 합의안을 설명한 뒤 아주 짧게 의견을 나눴다"며 "대부분 합의안을 존중하는 의견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거제도 개혁안과 사법개혁안 외에 민생관련 법안을 같이 진행했으면 좋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있었지만, 민생법안은 더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며 "(패스트트랙을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을 설득해야 한다는 공감대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은 진통끝에 추인을 결정했다. 의총시작부터 긴장감이 팽팽했다. 선거제 패스트트랙을 반대하던 유승민, 하태경, 지상욱, 김중로 의원 등은 이날 의총을 시작하기 전부터 항의했다. 지 의원은 "오늘로서 김관영 의원을 바른미래당의 원내대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바른미래당 의총에서 찬반 대립이 격화하자 패스트트랙을 찬반 투표로 부쳤다. 23명이 의총에 참석한 가운데 과반인 12명이 찬성표를 던져 패스트랙이 통과됐다. 결과는 12대 11로 1표차였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내부 진통 끝의 추인이지만, 민생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자,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미래를 위한 차선의 결정임을 확신한다"고 평했다.

그러나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의 리더십 논란에 이어 패스트트랙으로 내부 균열이 가속화 하고 있다. 유승민 의원 등에 대한 탈당 얘기가 나오는가 하면, 이언주 의원은 전격 탈당을 선언했다.

유 의원은 의총이 끝난 뒤 "3분의 2이상이 아니기에 당론은 아니다"며 "당의 의사결정을 이렇게 1표 차이 표결로 해야한다는 현실에 자괴감이 든다.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 동지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해보겠다"고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 철야 농성 등 주말 장외집회 예고

반면, 자유한국당은 25일까지 이틀간 국회에서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철야 농성을 벌이기로 했다. 이날 철야 농성 시작에 앞서 한국당은 오후 6시 30분께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패스트트랙 저지 및 의회주의 파괴 규탄'을 위한 기자회견도 개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과 공수처 신설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더 강화해서 결국 문재인 정권 마음대로 법안을 통과시키고 말 안 듣는 사람을 숨도 못 쉬게 하는 제도"라며 "오늘부터 일단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투쟁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또 오는 27일에는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소속 의원 전원과 당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재인 ALL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집회를 다시 열고, 가두행진도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