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1조6천억 자본 투입...홍남기 부총리 23일 산업경쟁력강화 회의서 언급

금호아시아나에 대한 채권단의 1조6,000억원 자본 투입 결정으로 연내 매각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워치=김은정·곽유민 기자]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금호아시아나항공에 총 1조6,000억원의 자본이 투입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020560]에 영구채 매입 5,000억원, 신용한도 8,000억원 등 총 1조6,000억원을 투입한다고"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이를 통해 자본을 확충하고 유동성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라며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상황이 양호하고 대주주가 인수합병(M&A) 동의를 포함한 신뢰할만한 자구안을 제출한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아시아나항공도 수익성 낮은 노선의 폐쇄 등 경영개선 노력과 함께 올해 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M&A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사태의 핵심은 신뢰"라면서 "감사의견 논란에 따른 신뢰 훼손이 사태의 시작이었고 신뢰할 만한 자구안 마련이 문제해결의 기초를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채권단의 자금 투입 결정으로 아시아나의 매각작업이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중 본격적인 매각 절차에 들어가 이르면 연내 새 주인을 맞게 될 전망이다.

아시아나의 유동성 지원은 우선 채권단이 약 5,000억원의 영구채를 사들이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이럴 경우 아시아나항공 부채 비율은 700%대로 내려가게 된다.

나머지 약 1조1000억원은 신용한도다. 일반적 용도 뿐 아니라 항공기 대외 지급 용도로 쓰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이날 연내 매각 계약을 체결한다는 목표까지 제시했다. 채권단은 즉각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실사에 착수한다는 입장이다. 입찰 공고는 오는 6월 중으로 예상된다.

아시아나항공 부채와 매각 대금, 유상증자,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감안하면 매각 가격은 2조원 안팎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화 SK CJ 등이 유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