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전사장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각 도약"

한전은 17일 울산시청에서 울산시, UNIST, 지맨스(주) 등 8개 기관 및 기업과 에너지 분야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 (사진=한전)

[뉴스워치=김은정 기자] 한국전력은 17일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UNIST, 지멘스(주) 등 8개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에너지 분야 사업협력 추진'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P2G(Power-to-Gas) 기반 KEPCO 마이크로그리드와 스마트 빌딩 구축 실증사업의 상호 협력이 목적이다.

'P2G 기반 KEPCO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실증사업' 은 울산 테크노 산업단지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의 여유 전력을 이용, 수소를 생산하고 생산된 수소를 수소차 연료로 사용하거나 연료전지를 통해 주변 빌딩, 아파트 등에 전기, 열 형태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프로젝트이다.

또한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 구축 예정인 한전형 스마트 빌딩 구축 실증사업은 K-SEM을 기반으로 보안·공조·주차 등을 통합 관제할 수 있는 신개념 제로 에너지 빌딩 사업으로 개별 관리되는 시스템을 통합,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건물별 에너지 효율 향상, 수요자원 관리 및 개별 기기의 고장까지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날 김종갑 한전 사장은 “한전은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국가비전인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 달성에 이바지하고 에너지 수요관리 혁신을 통한 고효율 에너지 사회 구현에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