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임명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재벌 개혁의 밑그림이 완성됐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더불어 홍 장관이 임명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재벌 개혁이 앞으로 바짝 고삐를 당길 것으로 보인다.

세 사람의 공통점은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면서 재벌 개혁과 경제민주화에 앞장 섰던 인물들. 때문에 이들이 삼각편대를 만들면서 문재인 정부의 재벌 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 실장은 재벌 개혁의 밑그림을 만들고, 김 위원장은 이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하지만 공정위가 할 수 있는 역할은 한정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제 홍 장관도 임명되면서 이제 그 밑그림이 완성된 것이다.

장 실장은 문재인 정부의 J노믹스를 만든 사람이다. 또한 소득주도형 성장을 설파하는 인물이다. 따라서 장 실장을 주도로 해서 최저임금 인상 및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등 경제 관련 밑그림이 계속 나왔다.

재벌 개혁과 관련해서는 장 실장은 총수일가 전횡을 막기 위해 사익편취 규제대상 기업을 확대하는 밑그림을 만들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공정위에 기업집단국을 신설하고 총수일가 일감 몰아주기를 살펴보고 있다. 또한 김 위원장은 대기업 총수들을 불러다 놓고 계속해서 재벌 개혁에 대해 주문했다. 대기업들이 재벌 개혁의 밑그림을 제시하자 불충분하다면서 큰소리를 치기도 했다.

여기에 홍 장관은 약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변해서 대기업을 향해 쓴소리를 계속 날릴 것으로 보인다.

홍 장관이 그동안 해왔던 재벌 개혁의 목소리를 들어본다면 그야말로 재벌 개혁에 대한 쓴소리를 앞으로도 계속 해서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세 사람이 주요 요직에 앉으면서 재벌들로서는 경계의 눈초리를 보낼 수밖에 없다.

대기업으로서는 한숨 섞인 목소리가 나올 수밖에 없다. 이 정부 들어서 보다 강도 높은 재벌 개혁의 목소리가 나올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도 계속해서 개혁을 하고 있지만 더 강도가 높은 개혁을 해야 한다. 그러자면 대기업으로서는 상당히 고단한 시기를 보내야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제는 대기업에 대한 보다 강도 높은 개혁으로 인해 오히려 해외 기업에 역차별 당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대기업이 재벌개혁으로 경영활동에 위축되는 동안 해외 기업이 국내에 진출해서 그 자리를 차지한다면 결국 손해는 우리 국민 모두에게 돌아갈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해외 기업에 역차별 당하는 재벌개혁은 가급적 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중소기업들도 한편으로는 환영을 하지만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최저임금 인상 등의 과제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물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파장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 보조를 한다고 하지만 그것도 일정 시한 지나고 나면 보조도 끊기게 된다.

또한 대기업의 경영활동이 위축되면 그에 딸린 하도급 업체들 역시 경영난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대기업을 향한 재벌개혁 불똥이 중소기업에게도 튀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앞서고 있다.

어쨌든 세 명의 재벌 개혁가가 관료가 된 상황이다. 그리고 재벌개혁의 기치는 보다 높게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따른 경영계는 상당히 위축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